davar

다음의 내용은 전남의대 정신과 이무석 교수님의 자료이며 참고를 위해 기록한 것임을 알립니다.

문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우울증이란 가장 흔한 정신장애로 성인 10명 중 한 명은 일생동안 한 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일생동안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30%에 달한다고 한다. (대한 신경 정신의학회 1998) 우울증에 빠지면 인간은 참 비참한 기분이 된다. 주의 집중이 어려워 늘 하던 일도 어렵게 느껴진다. 기억력도 떨어져서 치매를 걱정한다. 자신이 전혀 쓸모없는 인간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억울하고 창피하다. 미래는 항상 비관적이고 낙담과 절망감으로 고통스럽다. 소나락 하나 움직일 수 없을 것 같은 무기력에 빠진다. 아무리 주변을 둘러 보아도 누구 하나 도움이 될 사람은 보이지 않고 모두들 부담스러워하는 눈치이다 가족의 짐이 되느니 차라리 죽어 버리고 싶은 심정이다. 자존심도 상하고 화가 치밀지만 화를 낼 수도 없는 자신의 비굴함이 더욱 싫다. 잠은 오지 않고 겨우 잠이 들면 새벽 2-3시경에 눈이 떠진다. 그리고 날이 샐 때까지 끊임없이 떠오르는 고통스럽고 절망적인 상념들에 시달린다. 뭔지 불행한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두려움에 안절부절을 못하고 가족들에게 매달리기도 한다. 식용이 떨어져 밥도 먹기가 힘들고 체중이 빠진다.


http://kamisniche.blogspot.kr/2012/04/how-im-surviving-postpartum-depression.html


 우울증은 항우을제와 인지행동치료 등으로 좋은 치료 효과를 얻고 있지만 환자의 심리 내부에 존재하는 우울의 원인을 풀어주지 않고는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다. 약물치료에 의존하게 되면 자주 재발하거나 의사와 치료 동맹을 맺지 못한다. 환자의 무의식을 탐구하고 내적 대상 관계의 영향을 밝히고 그 영향을 줄여 주는 역동 정신치료가 필요하다.



특징

2주 이상 우울감이 있거나 모든 생활에서 의욕이 없는 상태인 경우를 말하며, 신체적인 증상이 동반된다. 여성에서 많이 발병하며 평생동안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은 여성이 10-25%, 남성이 5-12%이다. 여성인구의 5-9%, 남성의 2-3%가 우울증 환자이다.



증상

  • 우울한 감정
  • 매우 감소된 흥미나 관심
  • 심한 체중 감소, 식욕의 감퇴 또는 증가
  • 불면증 혹은 수면 과다
  • 안절부절 혹은 정신행동지체
  • 매일 기운이 없음
  •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감정 또는 지나치고 부적절한 죄의식
  • 사고 또는 집중력, 결단력 감소
  •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사고
 피곤하고 얕은 수면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품이 잦고 일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물건을 하나 들 힘도 없습니다. 실제로 몸에 기운이 없는 것은 아니고 그 물건을 들어야 하는 의지가 약해지기 때문에 물건을 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의욕이 상실되고 판단하고 결정하기를 회피하게 됩니다. 보통 불면증을 경험할 때 새벽 2-3시 경에 잠에서 깨어나는데 이 때, 주변이 어둡고 조용하기 때문에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하지 않을 어두운 생각들을 반복해서 하게 됩니다. 자괴감에 빠지고 죽음을 반복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실제로 우울증 환자들의 자살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가 새벽 2-3시 경입니다.

 눈물이 계속나고 외출이 싫어지고 밥 맛이 없어지고 잠이 없어지고 성욕도 떨어집니다. 자기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우울하게 만듭니다. 계속해서 자기를 비난하고 비관적인 생각의 끈을 놓지 못합니다.


원인
생물학적 원인 - 유전적, 체질적 원인
사회적원인 -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 적개심이 자신으로 향하는 심리적 상태, 자존감의 감소

 '상실'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실의 기준은 자기 자신에게 있습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무엇인가를 상실하게 되면 그 충격으로 인해 우울증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돈, 명예, 미모, 사랑하는 사람 등을 상실하게 될 때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울증에 걸리면 뇌의 감정 중추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이성적 판단을 주관하는 뇌의 전두엽이 뇌 중심부의 감정 중추를 이성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우울증을 극복하거나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이성적인 판단을 하려고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괴로운 일을 정리하고 감정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래서 포기하거나 표현하거나 미루거나, 사과하거나 용서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우울증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울증에 빠졌을 경우에는 현대의학의 여러가지 도움을 받거나 주변인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같은 상실을 경험하여도 병이 안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지만 그것을 스스로 정화시키고 해소하는 능력이 갖춰진 것이지요. 열등감이 심하면 작은 스트레스에도 병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개인의 자존감이 낮을 때 우울증에 빠질 확률이 높습니다. 자존감은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는가의 척도로 '자기 가치감'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누군가를 만날 때도 내 자존감이 다른 사람이 날 바라보는 시선에 투영됩니다. 우울증 환자는 이 때, '이제야 그들이 날 알게 되었어..날 무시하게 될 꺼야. 내 무능력을 알아버렸을 꺼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불편한 삶을 살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자신이 들어나는 것이 무섭고 알아주길 바라지만 실제로 관심을 가져주면 너무나 부끄럽습니다.


치료
약물치료 - 항우울제, 기타 치료 보조제, 투약후 1~4주 후에 효과가 나타난다.
정신치료 - 인지치료, 통찰치료
기타 생물학적 치료


 위스콘신 대학에 한 연구팀의 '치료자 원숭이 실험'을 통해서 우울증 환자의 가족이나 주변인이 우울증 환자를 어떻게 대할 때 우울증 증세가 호전되고 치료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치료자 원숭이 처럼 우울증 환자를 대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그 사람이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 함께하고픈 내면의 욕구를 채워주려는 노력이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가능하면 혼자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있을 수록 비관적인 생각으로 점점 더 우울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통계적인 수치지만 종교(기독교)를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 상당히 낮은 것으로 분석되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내면의 고민들에 대한 답이나 자신의 자존감에 대한 문제가 바로 신과의 관계로 연결되어서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의 원인과 정신 치료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1 - 위로와 공감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2 - 재해석과 자존감 높여주기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3 - 새로운 삶 바라보기와 가족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