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var

우울증 환자에겐 위로되는 말도 가려서 하라.


우울증 역동 정신치료 기법의 첫 번째 단계는 치료동맹(therapeutic alliance)를 수립하는 것이다. 치료 동맹이란 환자의 이성적인 마음과 치료자가 동맹을 맺는 동맹이다. 환자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야 신뢰감과 치료 동맹이 생긴다. 공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공감적인 반응은 치료동맹을 깬다. 예컨대 


우울해 할 필료가 없어요, 

장점이 많으시잖아요. 

밝은 면을 봐야지요


그만 한 일로 죽으려 하다니.. 말도 안돼요.

내가 보기에는 오히려 살아야할 이유가 많아요.


와 같은 말들은 오히려 악화시키기가 쉽다. 우울증 환자는 이런 말을 들으면 자기가 더 못나 보여 자살에 더 매달리고 이해받지 못했기 때문에 치료자를 원망하게 된다.


한 젊은 부인이 남편을 잃고 슬픔에 빠졌다. 정신과 의사가 이 환자를 위해서 "그래도 부인은 아직 젊지 않습니까. 아직은 살 날이 많습니다. 젊음은 무엇보다도 더 큰 축복이지요. 축복을 감사하고 사십시요" 했다. 그러자 부인은 원망스럽게 말했다 "저는 남편이 돌아가신 뒤로 외롭고 지루해서 하루 살기도 괴로워요. 그런데 젊음이 좋다고요? 그 많은 날들을 어떻게 살라고요?"하고 원망했다.





우울증 환자와 공감하라.


치료자는 반드시 환자가 우울해 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어야 한다. 우울증을 일으킨 유발요인을 환자와 함께 조사해 나가는 것이 우울증의 역동 정신치료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화자는 자신이 정신적으로 이상한, 소위 싸이코여서 이런 우울 상태에 빠진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생활 속에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크게 안심한다.


 50대의 남자가 무가치감, 절망감, 초조감, 불면등, 의욕상실 등의 우울 증상으로 정신과를 방문했다. 평소 능력이 뛰어나고 의욕적인 분이어씨 때문에 이런 상태는 더욱 당황스럽고 자존심 상하는 일이었다. "내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바보, 멍청이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불긴한 생각만 자꾸 떠오르고 괜한 걱정에 사로잡힙니다." 뇌암이 아닌가? 앞으로 퇴직하면 어떻게 사나? 등등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고 했다. 부인은 남편이 강한 사람이었는데 최근 한달 사이에 아이가 돼버린 것 같다고 했다. 조급하고 짜증을 잘내고 부인을 곁에 붙잡아 두려고 한다는 것이다. 엄마에게서 못 떨어지는 아이 같다고 한다.


 치료자에게 환자의 고통이 전달되어 왔다. "평소에 자존심도 쎄시고 존경 받으시던 분이 이런 상태에 빠지셨으니 얼마나 당황되고 힘드시겠습니까. 그런데 사람이 우울해질 때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법인데 혹 생각나는 일이 있습니까?" 환자는 망설이다가 "별 일도 아닌 것을 가지고 말씀드리기 부끄럽습니다만 실은..."하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 분은 초등학교 평교사였는데 여어를 아주 잘해서 인정을 받고 있었다. 다른 학교에 가서 교사들에게 교육을 시킬 정도였다. 보람도 느끼고 자랑스럽기도 했다. 그런데 새로 부임한 젊은 교사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나이도 먹었고 좀 쉬고 싶기도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마음 속에서느 밀려난 기분이었다. 자존심이 상했다. 이 일이 있고 나서부터 피곤을 자주 느끼고 점점 의욕을 잃기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 날 부터는 부인과 성생활을 할 수가 없었다. 발기부전이 왔다. 내리막길을 구르는 바위처럼 걷잡을 수 없이 우울증으로 빠져들어 갔다. 안절부절을 못하고 운전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감이 없어졌다.


 치료자는 이런 생활사건과 우울증상의 출현을 연관지어 설명해 드렸다. 중년기 남성의 심리도 설명해 드렸다. 정신병이나 치매가 아니고 중년 남성이 자손심의 손상을 당했을 때 경험할 수 있는 마음 현상이라는 것을 설명해 드렸다. 환자는 표정이 밝아 졌다. 그리고 일주일 후에 왔을 떄는 아주 밝아졌고 운전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좋아하셨ㄸ다. 부인의 말에 의하면 그날 진찰실을 나가면서 이미 병이 다 나은 것 처럼 밝아져 버렸다고 했다. 자신의 우울 상태가 비정상적인 싸이코의 상태가 아니고 원인이 있어서 나타난 인간 경험의 한 종류라는 것을 아는 것 만으로도 환자는 안심하고 용기를 회복했다. 환자의 우울증과 완벽주의적 성격 그리고 내적 대인관계의 연관성은 그 후 6개월간 다루어졌다.


환자와 공감하는 단계는 치료 동맹이 이뤄진 후에 진행한다. 유발인자가 치료자 안에서 우울증까지 발전하는데 환자가 내적 갈등을 겪게 됨을 이해하고 다가간다. 


우울증의 원인과 정신 치료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1 - 위로와 공감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2 - 재해석과 자존감 높여주기

우울증의 역동 정신 치료 기법 3 - 새로운 삶 바라보기와 가족 역할